의사소통능력
정의
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글과 말을 읽고 들음으로써 다른 사람이 뜻한 바를 파악하고, 자기가 뜻한 바를 글과 말을 통해 정확하게 쓰거나 말하는 능력이다.
구조
하위능력 | 정의 | 세부요소 |
---|---|---|
문서이해능력 |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다른 사람이 작성한 글을 읽고 그 내용을 이해하는 능력 |
|
문서작성능력 |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자기가 뜻한 바를 글로 나타내는 능력 |
|
경청능력 |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그 내용을 이해하는 능력 |
|
언어구사능력 |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자기가 뜻한 바를 말로 나타내는 능력 |
|
기초 외국어 능력 |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외국어로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 |
|
- 출처
- 국가직무능력표준
수리능력
정의
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사칙연산, 통계, 확률의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고, 이를 업무에 적용하는 능력이다.
구조
하위능력 | 정의 | 세부요소 |
---|---|---|
기초연산능력 |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기초적인 사칙연산과 계산을 하는 능력 |
|
기초통계능력 |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필요한 기초 수준의 백분율, 평균, 확률과 같은 통계 능력 |
|
도표분석능력 |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도표(그림, 표, 그래프 등)가 갖는 의미를 해석하는 능력 |
|
도표작성능력 |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필요한 도표(그림, 표, 그래프 등)를 작성하는 능력 |
|
- 출처
- 국가직무능력표준
문제해결능력
정의
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문제 상황이 발생하였을 경우, 창조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통하여 이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적절히 해결하는 능력이다.
구조
하위능력 | 정의 | 세부요소 |
---|---|---|
사고력 | 업무와 관련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함에 있어 창조적, 논리적, 비판적으로 생각하는 능력 |
|
문제처리능력 | 업무와 관련된 문제의 특성을 파악하고, 대안을 제시, 적용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여 피드백하는 능력 |
|
- 출처
- 국가직무능력표준
자기개발능력
정의
업무를 추진하는데 스스로를 관리하고 개발하는 능력이다.
구조
하위능력 | 정의 | 세부요소 |
---|---|---|
자아인식능력 | 자신의 흥미, 적성, 특성 등을 이해하고, 이를 바탕으로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이해하는 능력 |
|
자기관리능력 | 업무에 필요한 자질을 지닐 수 있도록 스스로를 관리하는 능력 |
|
경력개발능력 | 끊임없는 자기 개발을 위해서 동기를 갖고 학습하는 능력 |
|
- 출처
- 국가직무능력표준
지원관리능력
정의
업무를 수행하는데 시간, 자본, 재료 및 시설, 인적자원 등의 자원 가운데 무엇이 얼마나 필요한지를 확인하고, 이용 가능한 자원을 최대한 수집하여 실제 업무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계획하고, 계획대로 업무 수행에 이를 할당하는 능력이다.
구조
하위능력 | 정의 | 세부요소 |
---|---|---|
시간관리능력 | 업무 수행에 필요한 시간자원이 얼마나 필요한지를 확인하고, 이용 가능한 시간자원을 최대한 수집하여 실제 업무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계획하고 할당하는 능력 |
|
예산관리능력 | 업무 수행에 필요한 자본자원이 얼마나 필요한지를 확인하고, 이용 가능한 자본자원을 최대한 수집하여 실제 업무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계획하고 할당하는 능력 |
|
물적자원관리능력 | 업무수행에 필요한 재료 및 시설자원이 얼마나 필요한지를 확인하고, 이용 가능한 재료 및 시설자원을 최대한 수집하여 실제 업무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계획하고 할당하는 능력 |
|
인적자원관리능력 | 업무수행에 필요한 인적자원이 얼마나 필요한지를 확인하고, 이용 가능한 인적자원을 최대한 수집하여 실제 업무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계획하고, 할당하는 능력 |
|
- 출처
- 국가직무능력표준
대인관계능력
정의
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접촉하게 되는 사람들과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원만하게 지내는 능력이다.
구조
하위능력 | 정의 | 세부요소 |
---|---|---|
팀웍능력 |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업무를 수행하는 능력 |
|
리더십능력 |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다른 사람을 이끄는 능력 |
|
갈등관리능력 |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관련된 사람들 사이에 갈등이 발생하였을 경우 이를 원만히 조절하는 능력 |
|
협상능력 |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다른 사람과 협상하는 능력 |
|
고객서비스능력 |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자세로 업무를 수행하는 능력 |
|
- 출처
- 국가직무능력표준
정보능력
정의
업무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, 이를 분석하여 의미있는 정보를 찾아내며, 의미있는 정보를 업무수행에 적절하도록 조직하고, 조직된 정보를 관리하며, 업무 수행에 이러한 정보를 활용하고, 이러한 제 과정에 컴퓨터를 사용하는 능력이다.
구조
하위능력 | 정의 | 세부요소 |
---|---|---|
컴퓨터활용능력 | 업무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, 분석, 조직, 관리, 활용하는데 있어 컴퓨터를 사용하는 능력 |
|
정보처리능력 | 업무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, 이를 분석하여 의미 있는 정보를 찾아내며, 의미 있는 정보를 업무수행에 적절하도록 조직하고, 조직된 정보를 관리하며, 업무 수행에 이러한 정보를 활용하는 능력 |
|
- 출처
- 국가직무능력표준
기술능력
정의
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도구, 장치 등을 포함하여 필요한 기술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이해하고, 실제로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적절한 기술을 선택하여 적용하는 능력이다.
구조
하위능력 | 정의 | 세부요소 |
---|---|---|
기술이해능력 | 업무 수행에 필요한 기술적 원리를 올바르게 이해하는 능력 |
|
기술선택능력 | 도구, 장치를 포함하여 업무 수행에 필요한 기술을 선택하는 능력 |
|
기술적용능력 | 업무 수행에 필요한 기술을 업무 수행에 실제로 적용하는 능력 |
|
- 출처
- 국가직무능력표준
조직이해능력
정의
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 국제적인 추세를 포함하여 조직의 체제와 경영에 대해 이해하는 능력이다.
구조
하위능력 | 정의 | 세부요소 |
---|---|---|
국제감각 | 주어진 업무에 관한 국제적인 추세를 이해하는 능력 |
|
조직 체제이해능력 | 업무 수행과 관련하여 조직의 체제를 올바르게 이해하는 능력 |
|
경영이해능력 | 사업이나 조직의 경영에 대해 이해하는 능력 |
|
업무이해능력 | 조직의 업무를 이해하는 능력 |
|
- 출처
- 국가직무능력표준
직업윤리
정의
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원만한 직업생활을 위해 필요한 태도, 매너, 올바른 직업관이다.
구조
하위능력 | 정의 | 세부요소 |
---|---|---|
근로 윤리 | 업무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근면하고 성실하고 정직하게 업무에 임하는 자세 |
|
공동체 윤리 | 인간 존중을 바탕으로 봉사하며, 책임있고, 규칙을 준수하며 예의 바른 태도로 업무에 임하는 자세 |
|
- 출처
- 국가직무능력표준